내신 3등급, 인서울 학생부교과 지원 준비!

2019년 03월 21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수시전형 중 학생부교과전형은 내신 성적이 주요 평가 대상입니다. 대학은 지원자들의 내신 성적에 따라 순위를 정하고 모집학과별 모집 정원 내 순위 안에 있으면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숫자로 표시되어 있는 점수로만 순위를 매기기 때문에 지원 대학의 cut-line을 알면 합/불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내신 점수를 지원 대학의 내신 계산 방식대로 산출하여 지원 대학의 cut-line 점수와 비교하면 비교적 명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학년 말까지 내신 성적이 3등급이라면 인서울 학생부교과 합격 가능성이 있을까요?

3학년 1학기, 역전 기회가 남아있습니다.

3학년 1학기까지 내신 3등급이 지속된다면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인서울 대학 합격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인서울 여대 이과를 고려해도 내신 3등급으로 인서울 학생부교과전형에 합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내신 성적을 2등급 중반이나 초반까지 성적을 올린다면 합격 가능성은 급격히 올라갑니다. 내신 3등급은 고정된 점수가 아닙니다. 성적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한 번 더 남아있습니다. 바로 3학년 1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서 점수 올리기에 진력을 다해야 합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이 내신 성적을 주요 평가대상으로 하지만 학년별 반영비율과 교과영역별 반영비율은 인서울 대학마다 다릅니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대가 30・30・40, 33・33・33, 20・40・40 중 어느 하나를 취하는데 3학년 성적이 1학년 2학년 때보다 상대적으로 높다면 3학년 성적을 더 높은 비중으로 반영한 대학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시험을 준비할 때도 과목별 비중을 달리해야 합니다. 내신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단위 수 높은 과목에 집중해야 하겠지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서 전략과목을 선택할 때도 대학에서 내신으로 반영하는 과목인지 여부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표1>에서 합격자성적분포는 4개의 대학의 각 모집 단위의 합격자 평균입니다. 과에 따라 합격자의 내신 평균에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이런 차이는 모집 단위의 인기도에 따라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명지대학교의 특정과는 합격자의 평균이 4.7로 나타나는데 명지대학교 자연대가 용인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자연대는 인서울 대학이 아닌 것이죠.

위의 표에서 내신 3등급인 수험생에게 합격에 대한 희망을 품게 하는 것은 합격자 성적분포는 합격자의 평균 성적인 것이지요. 숭실대의 모집 단위별 합격자 평균 내신 1.6 - 2.9입니다. 특정 모집 단위의 합격자 평균이 2.9라면 cut -line 내신등급은 더 내려가겠지요. 내신 3등급인 학생이 이 학과에 지원했다면 학생부교과 전형에 합격했을 것입니다.

수능 최저학력등급 적용 유무 확인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 등급(이하 최저) 적용 유무에 따라 합격자 성적분포는 달라집니다. 표 1>에서 명지대학교는 수능 최저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적용한다고 가정한다면 합격자 성적분포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명지대학교 모집 단위에 따라 합격자의 내신 성적 분포 더 높아지겠지요. 수능 최저를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합격자 성적 분포가 1.3 - 4.7인데 1.3 이상에서 4.7 이상이 될 것입니다. 지금보다 내신 성적이 더 저조한 학생의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능 최저 등급을 엄격하게 설정할수록 합격자 성적 분포는 올라갑니다. 명지대학교는 내신 성적에 따라 지원자들의 순위를 미리 정해놓고 모집인원 내에서 수능 최저를 충족한 지원자를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모집인원 내에 내신 성적이 위치하더라도 수능 최저를 맞추지 못했다면 합격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것이 됩니다. 불합격.

자신의 내신 등급이 3등급 언저리에 위치한다면 인 서울 대학 학생부 교과전형에서 합격 가능성은 작습니다. 이 전형에 지원하여 합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입시지원 전략은 수능 최저등급 적용 유무를 살펴야 합니다. 대학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수능 최저등급이 적용된 대학에서는 내신 3등급 언저리에 있어도 합격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내신 성적을 올리기 위해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준비도 철저히 해야겠지만 수능 공부도 병행해야 합니다. 수능 최저가 적용된 대학에 지원하면 수능 최저가 적용되지 않은 대학보다 합격 가능성이 높아지잖아요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