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르네상스전형 면접관을 사로 잡는 면접 준비

2018년 05월 01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네오르네상스전형경희대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을 일컫는 이름입니다. 경희대는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 면접을 시행합니다.

서류 평가로는 지원자의 정확한 모습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제출된 서류인 학교생활기록부에는 지원자의 3년 동안의 고교활동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서류를 평가한 후 면접관은 학교생활기록부 나타난 특정 활동이 지원자에게 미친 영향이 궁금할 것입니다. 이 활동 후 지원자의 고교 생활도 궁금할 것이고요.

면접관은 지원자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면접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경희대가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 면접을 시행하는 이유입니다.

네오르네상스전형 면접은 2단계에서 시행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 면접은 2단계 과정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가립니다. 1단계에서 서류 평가만 시행한 후 서류 성적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합니다.

2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 성적 70%와 면접평가 성적 3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가른다.  2단계에서 시행되는 면접은 ‘서류확인’ 면접과 ‘출제문항’ 면접으로 나뉩니다.

서류확인 면접은 지원자가 수시 지원할 때 제출한 서류 내용의 진위를 확인한 후 면접관이 특정 활동에 대해 지원자에게 질문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출제문항 면접은 수험생에게 특정한 제시문을 미리 제공하고 제시문의 내용에 따라 지원자의 생각을 표현하게 하는 형식입니다. 레오르네상스전형 면접은 두 유형을 혼용해서 진행합니다. 각 면접 유형에 알맞은 대비법을 소개합니다.

출제문항 면접—분석의 틀은 교과서 내용에 근거해야!

네오르네상스전형의 출제문항 면접에서는 짧은 제시문 즉, ‘특정한 상황’을 지원자에게 제공합니다.

지원자는 특정한 상황에 나와 있는 특정 이슈에 대해 찬성과 반대 견해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지원자의 대답 속에서 면접관은 지원자의 가치관 및 인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에 나타난 2018학년도 경희대 네오르네상스전형 기출 문항을 살펴보면 인문계열뿐만 아니라 자연계열 면접에서도 ‘지원자 본인의 의견’ 표출해야 합니다.

문제에서는 분명히 ‘지원자의 의견’이라고 했습니다. 면접관은 정말 지원자의 의견을 평가할까요?

‘지원자의 선택’을 평가한다면 수험생은 갈팡질팡하면 면접관의 눈치를 봐야 할 것입니다. 특정 이슈에 따라 면접관이 좋아할 것 같은 쪽을 선택해야 하니까요.

엄밀하게 말하면 면접관이 출제문항 면접에서 평가하는 것은 어느 한쪽을 선택하고 ‘그 이유’ 해당하는 지원자의 생각입니다.

이 면접유형에서 평가 핵심은 ‘그 이유’에 있습니다. 면접관은 지원자가 대답한 선택한 이유를 듣고 그 이유를 평가합니다.

 걸음 더 나간 궁금증. 면접관은 여러분이 표현한 이유를 어떻게 점수 매길까요? 수험생이 제시한 이유는 고교 과정 내의 내용에 바탕을 둬야 합니다. 단순히 지원자의 느낌이나 편견에 근거해서 선택한 이유를 말한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인문계열
2005년 미국의 한 특수 부대가 탈레반 지도자를 찾기 위해 아프카니스탄의 한 지역에 숨어 정찰을 하고 있었다. 임무 수행 중  무장 하지 않은 염소 목동 두명과 열네 살 가량의 아이와 마주쳤다. 이들은 어느 모로 보나 민간인이었기에 놓아주어야 했으나, 이 들을 놓아주면 탈레반에게 위치가 노출되어  부대원 전체가 위험에 처할 가능성이 높았다. 자신이 부대장이라고 한다면 마주칠 사람을 사살할 것인지 아니면 놓아줄 것인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위의 표에서 인문계열 문항은 딜레마 상황에서의 ‘윤리적 판단’에 관한 질문입니다. 교과 내용에 나오는 칸트의 의무론 또는 공리주의 중 입각해 판단을 내리고 그 근거까지 제시해야 합니다. 경희대 입학처는 “자신의 주관적 느낌이나 편견을 근거로 제시하는 경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면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논리적인 논거를 내세워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서류확인 면접—전공적합성도 강조

서류확인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기반으로 인성과 전공적합성을 재확인하는 방식으로 시행됩니다.

여기서 서류는 지원할 때 제출했던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입니다. 학생부는 지원자의 객관적인 학교생활 기록입니다.

학생부만 살펴봐서는 지원자가 학교생활 동안 가졌던 생각이나 느낌 등 알 수 없습니다. 학생부에 기록된 여러 학교 활동 중 특정 활동을 언급하며 질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급 반장을 했던 경험이 서류에 기재되어 있다면 면접관은 이처럼 질문할 수 있습니다. “반장으로서 가장 어려웠던 일을 하나 소개하고 그 과정을 극복하면서 배운 점을 말하라”.

면접관은 이 질문을 통해 지원자가 가진 ‘문제 해결 능력’ ‘리더십’ ‘공동체 의식’ 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전공적합성을 염두에 두고 대답한다면, 면접관에게 인성과 전공적합성을 동시에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면접 전에는 학생부를 확인하면서 자신이 수행한 활동을 꼼꼼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어떤 활동에 관해 물어볼지 모르잖아요자신 있는 대답은 철저한 준비에서 나옵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