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대입 자소서 1번 문항 작성법 ②

2021년 07월 16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자소서 1번 문항의 핵심은 학업역랑과 전공적합성이라고 강조하는 사진입니다.

자소서 1번 문항 작성법 :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이 핵심이다

2022학년도 대입자소서(자기소개서) -1번 문항 작성법 ①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좋은 자소서란 자소서에 입학사정관이 지원자 대 궁금해하는 내용을 들어 있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좋은 자소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입학사정관은 자소서에서 어떤 내용에 대해 궁금해하는지 알면 됩니다.

​자소서에서 입학사정관이 관심 갖는 사항은 학생부종합전형의 목적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은 학생부종합전형의 존재 이유에 적합한 학생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제출 서류를 샅샅이 훑어보는 것이지요.

​학생부종합전형(이하 생기부)에서는 4개의 평가요소인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에서 뛰어난 인재를 뽑습니다. 생기부에 기록된 모든 내용이 평가의 대상이 됩니다. 그런데 생기부의 모든 내용은 담당 선생님께서 학생의 생활을 관찰한 기록물입니다.

​즉 생기부에는 학교 활동을 할 때 심적 상태가 담겨있지 않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입학사정관은 1단계 서류평가를 할 때 객관적 기록인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지원자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에 큰 관심을 갖습니다.

  1. 이 학생은 단순 암기 이상의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었을까?
  2. 이 학생에게 고교 생활 중 가장 의미있는 학습경험은 무엇이었을까?
  3.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해서 실제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은 있을까?

이와 같은 입학사정관들의 궁금증을 자소서에서 해소해 주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기 위해 자소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입학사정관의 서류평가 단계에서 사전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자기소개서 형식으로 제출하는 것이지요.

​2022학년도 자소서 1번 문항의 내용의 핵심은 지원자의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 강조입니다. 학업역량을 단지 내신등급을 위해 시험 준비 방법에 관한 내용을 쓰면 입학사정관의 관심 밖의 내용이란 것을 1번의 궁금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수업 내용을 활용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해본 경험이 자소서 1번 문항의 핵심이다.

​단순 암기 이상의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었다는 것을 입학사정관에게 보여줘야 합니다. 3번의 궁금증을 해소시켜주는 것이기도 하고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이 지원하는 전공과의 관련성을 서술하면 전공적합성 평가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을 것입니다.

​3번의 궁금증을 해결하면 1번과 2번의 궁금증도 동시에 해결되는 방식입니다. 지원자에게는 3번의 경험이 2번의 경험이 될 테니까요. 예를 들면 어느 학생이 경제 시간에 통계학에 관심을 가졌다고 가정해 봅시다. 특히 경제 성장률에 관심을 갖고 실제로 경제 성장률을 여러 자료를 합산하여 계산해보는 것이지요.

​경제 성장률 표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난관과 그 해결 과정에 대해 기술한다면 입학사정관은 3번의 궁금증에 대한 충분한 사전 답변이 될 것입니다. 입학사정관은 이 지원자가 경제성장률 표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직접 계산하는 과정을 통해 이 지원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확인할 것입니다.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가진 학생이 학업역량도 뛰어나고 성장 잠재력도 높다고 할 수 있으니 학생부종합전형의 목적에 딱 들어맞는다고 판단할 것입니다. 이런 평가를 받아야 1단계 서류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2단계 평가인 면접 대상자가 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