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수능 영어

2018년 03월 04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1. 수능 영어는 절대평가로 시행된다.


2019학년도 수능 영어 시험은 절대평가로 시행됩니다. 상대평가에서는 다른 학생의 성적과 비교되어 등급이 결정됩니다. 백분위 점수가 대표적입니다. 백분위는 전체 응시자 중에서 나보다 점수가 안 좋은 사람들 숫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한 수험생이 영어에서 백분위 점수가 95라면 영어에서 자기보다 점수가 안 좋은 사람이 전체 영어 응시자 중에서 95%이고 자신은 상위 5% 안에 들어있다는 표시입니다. 이렇게 수험생의 백분위 점수는 다른 응시자의 점수에 의해서 결정되지요. 그래서 상대평가라고 하는 겁니다. 이와는 반대로 절대평가는 오직 본인의 성취 수준에 따라 등급이 결정됩니다. 다른 응시자의 점수는 자신의 점수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2. 절대평가 체제에서도 문제유형은 변화가 없다.

2019학년도 수능 영어 절대평가는 기존 상대평가 방식의 수능 영어와 똑같이 문제유형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듣기 평가와 간접 쓰기를 포함한 읽기 평가로 구성되며, 영역별 문항 수, 배점, 시험 시간, 문항 역시 기존과 같습니다. 즉, 수능 영어 절대평가는 듣기와 읽기를 포함한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의 중요도나 난이도를 고려하여 문항별로 2점 또는 3점이 배정됩니다. 듣기 영역은 총 17문항으로 구성되며 그중에는 듣기 12문항과 간접 말하기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읽기 영역은 총 28문항으로서 읽기 21문항과 간접 쓰기 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 시간은 70분으로 듣기는 약 25분, 읽기는 약 45분이 배당되어 있습니다.

2019학년도 수능 영어 절대평가는 기존 상대평가 방식의 수능 영어와 다르게 원점수나 표준점수 등의 점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원점수에 따른 등급만 제공합니다. 원점수란 수능 시험지 채점 후 얻은 점수입니다. 수능 영어 절대평강의 등급은 원점수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10점 간격의 9개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예를 들어, 수험생이 90 - 100점 사이의 점수를 받으면 1등급, 80~89점 사이의 점수를 받으면 2등급을 받습니다.

3. EBS 연계

수능 영어 문제는 전체 문항의 70% 이상을 EBS 연계 교재의 지문, 자료, 개념이나 원리 등을 활용하여 출제합니다. 영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충실하게 학습하고 EBS 수능 교재와 강의로 그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는 학습을 해야 합니다.

EBS 수능 교재와 연계하여 수능 문제를 출제한다고 하여 EBS 수능 교재의 문제와 똑같은 문제가 출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심 내용 파악, 세부 내용 파악, 맥락 파악의 유형의 경우 EBS 연계 교재의 지문과 유사한 소재, 요지, 주제를 갖는 다른 지문을 활용하게 됩니다. 세부 내용 파악 유형 중 그림이나 도표 문항도 EBS 교재의 그림, 도표 등 시각 자료를 변형하여 출제합니다.

그러나 논리적 관계와 쓰기와 같은 유형의 경우 EBS 연계 교재의 지문을 직접 활용하여 문항을 출제합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