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고려대 수시③ -고교추천Ⅱ

2017년 04월 26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고교추천Ⅱ 역시 2018년 수시에서 고려대가 신설한 전형입니다. 기존의 학교장추천전형이 모태입니다. 전년도의 학교장추천전형보다 모집인원은 1100 명으로 늘어났고 지원자격, 전형요소와 평가 방법도 약간의 차이를 뒀습니다. 고교추천Ⅰ은 학생부교과 중심이지만 고교추천 Ⅱ는 학생부종합 중심입니다. 수시 일반전형은 추천서 없이도 지원이 가능하지만 고교추천Ⅱ는 해당 고등학교의 추천서를 필요로 합니다.

지원자격

고교추천 Ⅱ 전형의 지원자격은 고교추천 Ⅰ 전형의 지원자격과 어떤 차이도 없이 똑같습니다. '국내의 정규 고등학교 2018년 졸업예정자 중 학교생활기록부에 5학기 교과 성적이 기재되어 있는 자로 소속 고등학교의 추천을 받은 자’ 만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재수생과 N수생은 지원할 수 없습니다. 2018년 졸업예정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2018년도 졸업예정자라고 해도 특성화 고등학교나 전문계 과정 이수자는 지원에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고교추천 Ⅱ 전형은 해당 고등학교의 추천서가 필수입니다. 고교별 최대 추천인원은 2017년 4월 3일 기준으로 3학년 재적 학생의 4%까지 추천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이 자신이 고등학교로부터 추천을 받기 위해서는 일종의 기준이 필요할 것입니다. 각 고등학교에서 많은 학생이 경쟁적으로 추천을 원하나 할당량이 4%이기 때문입니다.
학교의 추천 기준은 학생부입니다. 학생부를 종합평가하여 비교과영역에서 강점을 가지는 학생을 학교는 추천할 것입니다. 미리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면서 고려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요구하는 행동이 학생부에 기록되도록 학생부를 관리해야 합니다. 현재까지의 학생부를 살펴보면서 자기소개서를 써보면, 새로 필요한 부분과 보강할 부분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교추천 Ⅱ는 학생부 관리가 필수 입니다.
고등학교는 인문계와 자연계를 포괄해서 전체 인원 수의 4%만 추천할 수 있습니다. 고교추천 Ⅰ의 추천 인원을 포함해서 4% 입니다. 추천 인원 4% 내에서도 인문계열이나 자연계열 학생의 추천 배분은 고등학교가 임의로 할 수 있습니다. 인문계열 학생만 전부 추천 할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젼형요소 및 평가방법

고교추천 Ⅱ는 1단계와 2단계의 단계별 평가를 합니다. 1단계는 학생부만으로 평가하고 모집단위별로 5배수 내외를 선발합니다. 1단계에서는 평가 대상은 서류 평가입니다. 지원자가 제출한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평가하지만 주요 평가 대상은 학생부입니다. 입학사정관이 참여하고 고교 교육 과정의 다양한 전형자료(학생부의 교과 성적, 학생부의 비교과활동 상황 등을 평가합니다. 학교 활동에 나타난 지원자의 주관적 감정을 알기 위해 자기소개서나 학교 추천서를 참고로 합니다. 고려대는 각종 인증 시험 점수, 경시대회 등 외부 수상 실적은 평가요소에 반영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면접

1단계 통과자를 대상으로 2단계 심사에서 면접을 시행합니다. 고려대는 1단계 통과자를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5배수 내외로 선발하기 때문에 2단계 면접에서는 보다 엄격한 면접이 시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신설된 입시전형Ⅱ에서 면접은 제공된 제시문을 기반으로 진행될 심층면접과 제출서류에 바탕을 둔 일반면접 두 가지가 혼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고려대 입학사정관이 밝힌 심층면접은 지원자에게 특정 제시문을 제공하고 제시문과 연관된 문제풀이 시간을 준 후 교수 면접관과 문답을 통해 지원자의 논리력과 분석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면접관들은 문제에 대한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점수를 매긴다고 합니다. 정답도 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받겠지만 정답을 찾는 사고 과정이 논리적인가 아닌가가도 면접의 주요 평가 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면접시 문제의 답이 생각나지 않는다고 멘붕에 빠질 필요도 없습니다.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가 합리적이면 됩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지정 응시 영역 및 최저학력기준

마지막 합격자를 가르는 기준은 고려대가 정한 최저학력기준의 통과 여부입니다. 고려대는 수시에서 입시전형마다 다른 최저학력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모집단위별 대학수학능력시험 지정 영역을 반드시 응시해야 합니다. 다른 이유가 없습니다. 고려대가 지정한 대로 응시한 지원자만 선발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입니다 .
탐구 영역은 별도 지정과목이 없으나 반드시 2개 과목을 응시해야 하며 2개 과목 평균등급으로 반영합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