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 - 논술전형 ②

2017년 06월 22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한국외국어대학교 논술전형에서 합격하기 위해서는 수시최저등급 충족과 논술실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수능최저등급 등급 충족은 논술을 준비하면서도 끊임없이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논술실력이 출중해도 최저등급을 맞추지 못하면 무조건 불합격이니까요. 전략 과목을 선정하여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겠지요. 최저등급만 맞추면 논술실력이 합격을 좌우합니다. 6월 모평이 끝난 지금부터는 목표 대학을 정해서 그 대학의 기출문제나 모의고사 풀이에 집중해야 합니다.  수능과 내신 준비, 서류준비로 논술 학습 시간이 더 줄어들게 되니까요. 일반적 논술 학습이 대학별 논술 학습으로 바뀌어야 할 시기이죠. 목표 대학을 더욱 좁혀야 할 때입니다.

한국외국어대는 2018학년도 논술전형을 지원하는 수험생을 위하여 논술문제 유형과 논술전형 대비법을 '논술가이드'에서 밝혔습니다. 논술은 시험입니다. 떨어뜨리기 위한 시험이지요. 시험에 안 떨어지고 붙기 위해서는 문제 출제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원하는 답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문제유형 TIP

❍ Part Ⅰ에서 1번 문제는 요지 파악형 문제입니다.

요지 파악형 문제는 제시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했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으로,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제한된 글자 수 내에서 간결하게 서술해야 합니다. 이때 접속어나 연결 어구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제시문을 자연스럽게 연관시키고 효율적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핵심어는 보통 제시문 속에 나타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우회적인 표현이나 예시를 통해 주제를 암시하는 제시문이 주어질 수도 있는 만큼 적절한 어휘를 새롭게 찾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 문항에서 범하기 쉬운 실수는 제시문의 구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비록 제시문 내용이 요지를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을지라도 이를 그대로 옮긴다면 독창성이 발휘된 좋은 요약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제시문에 사용된 다른 핵심어와 연결하여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 Part Ⅰ에서 2번 문제는 비판 평가형 문제입니다.

비판 평가형 문제는 논지에 동의하거나, 또는 논지의 부당함을 지적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상반된 입장의 제시문이 주어지고 하나의 입장을 자유롭게 선택해 상대방 의견을 비판하게 하는 경우, 자신의 관점을 충분히 대입하여 논술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상반된 의견 하나를 지정해, 자신의 견해와 상관없이 한 쪽 입장을 비판하도록 하는 때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의 의견에 대한 반대 관점에서 어떤 논리를 적용하여 비판할 수 있는지 평소 연습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한 입장의 장단점과 예시를 서술할 때, 제시문에 이미 거론된 내용만 반복해서 언급한다거나 지나치게 판에 박힌 사회현상만을 논술할 경우, 물린 글이 될 수 있습니다. 장단점에 대한 창의적인 분석과 참신한 예시를 위해서는 사회현상에 지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글을 읽거나 토론을 통해 입장을 논리적으로 표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Part Ⅱ에서 3번 문제는 비교 분석형 문제입니다.

비교분석형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논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료를 꼼꼼히 읽어보고 세밀하게 읽고, 논제에 맞추어 각각의 중장과 근거를 요약,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비교분석의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무분별하게 여러 기준을 나열하기보다는 몇 가지 특징적인 비교 분석 기준을 제시하되, 글 전체를 염두에 두고 핵심 쟁점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정해진 기준 아래에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구조화하여 체계적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두 대상에 대한 비교는 일반적으로 대조의 의미도 포함되므로 공통점뿐만 아니라 차이점도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글을 전개하면서 소주제별, 항목별로 구분하여 개념상 같은 층위에서 견주어야만 효과적인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 Part Ⅱ에서 4번 문제는 적용추론형 문제입니다.

적용추론형 문제는 도표나 그래프, 또는 이들이 포함된 지문과 연관하여 주어진 자료에 대한 분석을 요구하는 무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 유형의  핵심은 제시문을 통해 습득된 정보를 토대로 새로운 사실을 도출해내는 것입니다. 우선 자료에서 주어진 명제 조건을 확인하고 적용의 대상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질문에 이미 절반의 답이 들어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문제를 여러 번 읽어 출제자의 의도를 완벽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무엇을 어디에 적용하여 추론해나갈 것인지 숙지하고 단계적으로 답안을 서술해가야 합니다. 적용 추론형  문제는 출제자가 의도한 답안의 방향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바, 자료의 단순 이해보다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발휘하여 단계적, 논리적 서술에 무게를 두고 명확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