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1.5등급, 국﹒수﹒탐구 백분위 255점대

2018년 02월 22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내신 우수, 모의고사 성적은 중상위권. 학생부 교과에 집중. 지원대학의 최저학력기준을 살펴라. 영어 1등급은 필수입니다. 학교생활과 내신공부에 충실히 임한 학생이 얻는 점수 유형이다. 모의고사 점수 255점대는 인서울 합격선의 끝자락이다. 불행히도 현재 모의고사 점수를 수능까지 유지한다면 정시 모집에서 인서울 대학에는 가까스로 합격할 수 있다. 내신과 학생부 관리를 한다면 정시 합격 대학 수준보다 상향된 대학에 합격할 수 있다. 서울 중위권 대학의 학생부 교과나 최상위권 대학의 학생부 종합 전형에 지원하여 합격 여부를 기대할 수도 있다.

학생부 성적이 평균 1.5등급으로 정시에서 합격할 수 있는 대학군보다 수시모집에서 상위권 대학에 합격 경쟁력이 있으므로 이 점수대의 학생은 학생부 위주의 입시 전형이 유리하다. 3학년 1학기 동안 학생부 교과나 학생부 종합 전형에 비중을 두어 입시 준비를 하여야 한다. 학생부 교과로 합격할 수 있는 대학보다 더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하라. 서울의 상위권 대학은 학생부 교과 전형보다 학생부 종합 전형의 모집 인원이 더 많다.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일수록 비교과 영역도 우수한 경우가 많아 학생부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다. 서울 상위권 대학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지 않는 대학도 있어서 자신의 학생부가 강점을 가지는 대학과 학과를 사전에 정해서 준비해야 한다.

 

내신 준비 5, 수능 모의고사 준비 3, 비교과 1, 논술 1의 비중으로 공부량을 정하라.

2학년까지 평균 내신이 1.5등급으로 우수한 편에 속하지만, 학생부 교과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성적이 높을수록 유리하다. 학년별 학생부 반영 비율이 40%인 3학년 1학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서 목표 대학이 반영하는 과목에서 1등급 받는다면 최고 1.3등급 언저리의 점수가 되므로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 합격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정시로 불가능에 가까운 서울의 중상위권 대학까지 합격 가능권에 있으므로 내신에 집중해야 한다.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을 통과하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최상위권 대학, SKY 서성한이중경외시 합격 경쟁력이 있다. 대학이 설정한 수능최저학력 등급의 확실한 통과를 위해서 수능에서 2개 영역에서 1등급을 얻어야 한다. 현재 모의고사 성적은 350점대의 점수로 중상위권에 있으며 과목별로 평가하면 2등급 두 과목, 3등급 두 과목을 유지하고 있지만 6월 모평에서 수능에 강세를 보이는 재수생이 응시하면 고3의 수능 모의고사 성적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수시 지원에서 수능최저등급을 통과하지 못해 우수한 내신 성적에도 불구하고 불합격한 경우가 많다. 2015년도 서울대 지역균형에서 수능최저등급 미달로 1101명의 학생이 합격하지 못했다.
안정적으로 수능최저등급을 통과하기 위해 전략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대학은 수능 과목 중 2개나 3개의 과목에서 총 등급의 합으로 최저 등급을 설정하기 때문에 자신이 잘하는 과목에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2018 수능에서는 영어 과목이 절대평가로 전환하여 ‘등급’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예전에 비해 쉬워졌다는 것도 전략 과목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한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