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간단 자기소개서 설명서

2018년 04월 26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2018학년도 대입 수시 원서 접수가 9 11일부터 시작합니다. 이때 쯤이면 전국의 모든 수험생은 입학사정관을 감동시킬 자기소개서를 쓰느라 진땀을 뺄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수시에서 수험생의 대학 합격을 좌우할 있는 중요한 서류이니까요.  태어나서 처음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는  3수험생이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 책상 앞에 앉으면 어떤 내용을 써야 몰라 난감해합니다.  유플라이입시연구소는 수험생이  난감함을 헤쳐 나갈  있도록  핵심 팁을 제공합니다.

글쓰기 자체가 힘들다.

3 수험생이 자기소개서를 맞닥뜨리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글을 써서 하얀 여백을 채워야 한다’ 것입니다. ‘나를 소개하는 글을 쓴다 것도 어려운 일인데, 수험생 자신이 글로 인해 지원 대학에 떨어질 있다는 생각을 하면 다음 글을 쓰지 못하는 상황에  빠지지요.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지 몰라서 자기소개서의 페이지만 바라보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탈출하고 싶다면 자기소개서에 나온 문항에 대한 문항별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문항별 체크 리스트에 등록된 내용 중 지원 대학의 입학사정관에게 꼭 하고  보여주고 싶은 것의 순서를 정합니다. 우선 순위에 나온 사례들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쓰면 됩니다.

어떤 활동을 적는 것이 유리할지 모르겠다.

위의 소제목과 같이 자기소개서 작성시 수험생이 겪는 어려움은학생부에서 입학사정관에게 어떤 내용을 강조하고 싶으십니까?’와 관련되 질문입니다. 학생부에서 지원 대학의 입학사정관에게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찾아내면 자기소개서에서 어떤 활동을 적는 것이 유리할지 몰라 망설이는 문제를 자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어떤 활동'을 적는 것은 수험생이 지원하는 대학의 인재상과 연관된 선택의 문제입니다. 수험생이 지원하는 대학의 인재상을 확인하고 인재상에 부합하는 활동을 선정하면 입학사정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선정된 활동이  1, 2, 3 학생부에서 점진적으로 발전된 모습으로 기록되어 있다면 입학사정관에게 더욱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겠지요.

학생부 비교과 스펙이 부족하다

학생부의 비교과 스펙은 수험생이 자란 환경에 영향을 받습니다. 환경이 좋으면 비교과 스펙이 풍부할 있고 환경이 열악하면 부족할 있습니다. 입학사정관은 수험생이 자란 환경은 평가하지 않습니다. 비교과 스펙의 양은 주요 평가 대상이 아니지요. 입학사정관이 비교과 스펙을 평가할 중요하게 보는 점은 수험생이 비교과 스펙을 받아들이는 태도와 비교과 스펙이 수험생의 미래 행동에 끼친 긍정적 영향입니다.

학생부 성적이 낮다.

학생부 성적이 낮아서 고민이라면 학생부 성적이 주요 평가 대상이 되는 입시 전형을 피하면 됩니다. 수시 전형에는 학생부교과 전형을 포함한 다양한 입학전형이 있습니다. 학생부 기록 전체가 평가 대상이 되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하십시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학생부에 기록된 모든 사항이 평가 대상이기 때문에 학생부교과 성적의 반영률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학생부 교과 성적이 낮아도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에 비해 상위권 대학에 합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