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자기소개서 작성시 주의할 점

2017년 06월 28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중앙대학교 수시 학생부종전형인 다빈치형 탐구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 중 학교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는 지원자의 통제권 밖에 있습니다. 이 두 서류에  대해서는 지원자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말이죠. 학교생활기록부는 담임이나 책임 있는 선생님이 기록하는 것이고, 추천서 역시 관련 선생님이 작성하는 것이니까요. 그렇다면 입학사정관에게 자신이 다빈치형 인재에 적합하다거나 탐구형 인재에 적합하다고 어떻게 알릴 수 있지요? 아직 제출서류 중 자기소개서 남아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온전히 지원자 자신의 이야기를 입학사정관에게 전달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적극적으로 자신이 입학사정관이 찾고 있는 중앙대 신입생의 자격을 갖췄다고 주장하는 서류이지요.

❖ 자기소개서와 면접

중앙대학교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은 단계별 심사 과정을 거치는 데 최종 2단계에서 면접을 시행합니다. 면접의 질문은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사실에 관해 입학사정관이 지원자에게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나 추천서에서 드러나는 역량에 비해 자기소개서에 기술된 내용이 월등하거나 결과나 과정이 부풀려졌을 때 면접에서 집중적으로 질문할 가능성이 크지요. 그러면 지원자는 심장이 평소보다 더 쿵쾅거리고 얼굴이 빨개지고 말이 제대로 나오지 않게 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합격하기에 적당한 답변을 하기 어렵습니다. 면접관이 꼭 물어봐 주면 좋을 것 같고, 지원자가 중앙대의 인재적합성에 알맞은 사실을 정확하고 솔직하게 쓰는 것이 면접 준비의 첫걸음이라는 것도 명심해야 합니다. 다음의 글은 중앙대학교가 밝힌 `자기소개서 작성에 TIP`입니다. 달리 말하면 중앙대학교는 자기소개서에 `자기소개서 작성 TIP`에 적혀진 내용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는 이야기겠지요.

❖ 자기소개서 작성 TIP

1. 학교생활기록부의 서술을 그대로 모방하지 않도록 작성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내용 자체를 반복하는 것은 좋은 자기소개서가 아닙니다. 본인의 목소리를 들릴 수 있도록 기록된 사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주세요.

2. 단순한 실적의 유무보다 지원자에게 미친 영향과 변화를 보여줄 수 있도록 작성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실적을 확인하는 자료가 아닙니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도 중요합니다. 지원자의 활동이 어떤 동기로 이루어졌는지, 그 과정과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3. 본인의 역량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을 선별하여 작성

자기소개서에 고교 재학 중 해온 모든 활동을 남김없이 작성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양한 활동 중에서도 본인의 역량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선별하여 각각의 중요도를 부여해보세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에 앞서 각 활동의 중요도에 따라 자기소개서에서 강조해야 할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4. 스스로 솔직하게 작성

자기소개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유사도 검색시스템에서 표절 여부를 확인합니다. 자신의 이야기가 아닌 표절로 밝혀지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자신만의 경험을 자신의 목소리로 말해주세요.

5. 자기소개서 유의사항 준수

공인어학성적교과관련 교외수상실적, 등 작성 시 `0점(또는 불합격)`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유의사항을 반드시 준수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