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수 올리는 오답노트 작성법과 활용법

2018년 04월 23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틀린 문제를 또다시 틀렸을 때 좌절감. 오답을 냈던 문제를 다시 풀었을 때 정답을 찾아야 성적이 오르고 공부한 보람을 느끼죠. 그런데 틀렸던 문제를 또 틀렸을 때 공부에 대한 의욕 자체가 사라졌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성적 오름과 공부 동기를 위해서도 틀렸던 문제를 다시 풀 때는 절대 틀리지 않도록 해주는 공부 방식을 택해야겠지요. 이런 공부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오답 노트를 작성하는 것이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공부법에 관한 책에서 절대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공부법이 오답 노트 작성입니다. 모두가 공인하는 공부법 중 하나가 분명해 보입니다.

학생 대부분도 오답노트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답 노트를 작성하는 데 많은 시간을 허비합니다. 정작 오답노트를 만들어 놓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일도 있습니다.

그 결과 틀린 문제를 오답노트에 정리했건만 그와 유사한 문제를 다음에 또 틀리는 안타까운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제대로 된 오답노트 작성법과 그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올바른 오답노트 작성을 위해서 학생들이 오답노트 작성할 때 흔히 범하는 실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답노트를 작성할 때 흔히 하는 실수를 제거하면 올바른 오답노트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후에 오답노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답노트 작성할 때 흔히 하는 실수

자신의 실력이 오답노트에 기재될 틀린 문제 개수를 결정합니다. 틀린 문제를 다 오답 노트에 정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이 너무 걸립니다. 상위권 성적 학생은 1회분의 모의고사를 풀고 나서 1~2문제만 오답 정리하면 됩니다.

하지만 성적이 중위권 하위권이라면 모의고사를 풀고 나서 틀린 문제를 모두 오답 정리해야 한다면 정리할 양에 대해 중압감을 느낄 것입니다. 이 중압감에 눌려 오답노트 정리를 금방 포기할 것입니다.

‘오답노트’란 공부법에 관해 흔히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오답노트 정리를 호기롭게 시작했지만 얼마 가지 않아 중단되는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무리한 욕심을 부리지 말고 틀린 문제 중 해설지를 읽고 틀린 이유를 이해할 수 있는 문제 위주로 오답노트 정리를 해야 합니다.

오답노트 작성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게 되면 지속해서 작성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당장 급한 공부를 하느라 오답노트 작성을 생략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식의 생략이 점차 누적되면 마침내는 오답노트 작성 자체를 그만두게 됩니다.

그래서 오답노트를 작성할 때는 틀린 이유나 문제의 요점만 간단히 정리해서 오답노트 작성 시간을 짧게 해야 합니다.

 

 

오답노트의 사용 목적은 간편한 반복 학습

오답노트를 통해 짧고 간단히 틀렸던 문제 위주로 반복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학생들은 정성껏 오답노트를 작성하고 난 후 거들떠보지 않고 내버려둡니다.

복습할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누적된 문제들을 검토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짧고 시간에 간단히 복습할 수 있는 오답노트의 장점이 사라지는 것이죠.

오답노트에 정리된 틀린 문제들은 하루에 일정 시간을 정해두고 반복 학습 해야 합니다.

문제 풀이 중 왜 틀렸는지를 이해했기 때문에 이 문제의 요점과 응용 범위도 노트에서 문제를 보는 순간 금세 떠오르게 됩니다.

오답노트의 진정한 효용성이 증명되는 순간입니다. 노트에 정리된 것과 같은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출제된다면 정답도 쉽게 맞히고 다음 번호의 문제 풀이를 위한 시간도 아끼게 됩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