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입증하라

2017년 06월 14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6월 모의평가가 끝났습니다. 고등학교 내신 성적을 결정할 수 있는 마지막 기말고사 시험을 준비하기에는 아직 여유가 있는 시기입니다. 수험생이 이 때 학교생활기록부를 살펴보며 이를 기반으로 자기소개서 초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초안 작성시 서울대 지원자는 아래의 사항을 유념해야 합니다.

서울대는 수시모집 전원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합니다. 이 전형에서 서울대가 원하는 인재상과 함께 제출 서류인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부분과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겠습니다.

◉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인재

서울대는 "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지닌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서 수시 모집에서 모든 전형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고 밝혔습니다. '잠재적 가능성'이란 전제 조건에 주목해야 합니다. 서울대는 제출된 서류에서 지원자의 잠재적 발전 가능성의 정도에 따라서 을 입학생을 선발하겠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서울대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지원자가 지닌 학업능력,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열정, 적극성, 도전 정신 등에서 잠재적 발전 가능성의 정도에 따라 순위를 정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서울대 지원자들은 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입학사정관들이 학생부종합전형을 평가할 때 무엇에 중점을 두고 지원자를 평가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니다.

  • 열심히 공부한 이유는 무엇인가?
  •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했는가?
  • 폭넓고 고르게 지식을 습득했는가?
  • 노력을 통해 성장한 모습은 어떠한가
  •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했는가?
  • 지식을 쌓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서울대는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서 학업능력과 학업태도, 지적 성취를 평가하고자 한다" 고 했습니다. 지원자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위의 항목들과 대조해보며 어떤 부분을 강조할 지를 미리 살펴보아야 합니다.

◉ 학생부의 모든 항목이 학업역량 평가 대상

서울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면서 수험생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관련해서는 할 수 있는 것은 수동적입니다. 다가오는 기말고사를 잘 치르는 것이 최선의 준비이지요. 왜냐하면 학생부 기록은 담임 선생님이나 관련 교과 선생님의 몫이니까요. 그러나 서울대 입학사정관이 평가한 주요 항목들을 살펴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강할 약간의 시간은 남아있습니다. 학생부의 최종 기록은 여름 방학 전후에 이루어지니까요. 지금 학생부를 살펴보고 어떤 부분에서 '노력', 혹은 '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교내 활동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서울대는 학생부를 평가할 때도 지원자의 '노력'을 중심으로 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교과 성적이나 교내 활동의 결과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 동기와 과정까지 평가한다는 것이지요.

◉ 자소서 '주관적 발전 가능성', 학생부 '객관적 발전 가능성'

서울대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생부와 더불어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문구는 서울대 지원자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명확한 합격의 기준을 알 수 없으니까요. 판단은 입학사정관에게 맡기고 지원자가 해야할 일은 자소서와 학생부의 역할을 알아합니다. 학생부는 지원자의 고등학교 3년 동안의 객관적 기록입니다. 제 3자인 담임 선생님의 시각으로 기록된 지원자의 잠재적 발전 가능성입니다. 그러나 학생부에는 담임 선생님의 이야기만 있고 지원자의 이야기는 없습니다. 학생부를 평가하면서 입학사정관이 알고 싶은 것은 지원자의 이야기겠지요.

  • "왜 이 행위을 했습니까?"
  • 어떻게 이 행위를 했습니까?"
  • "어떤 행동을 하고 난 후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모든 학교생활기로부의 내용을 위와 같이 자소서에 기술할 수 없겠지만 '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보여 줄 수 있는 몇몇의 기록들을 위와 같이 적어보십시오.

서울대는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을 직접 듣기 위한 것으로, 글쓰기의 형식이나 솜씨가 아닌 내용을 고려하고 있으므로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이어서 "고등학교 기간 중 겪었던 자신만의 이야기나 의미 있는 경험을 진솔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된다" 고 했습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