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 논술전형

2017년 06월 24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위의 표는 2016학년도 이화여대 수시 논술전형 최초합격자와 등록자의 내신 등급표입니다. 등록자의 최고 내신 등급과 최저 내신 등급을 보면 1.0 -5.0까지 분포해 있습니다. 모집단위에 따라 약간은 차이가 있지만, 이 내에 수험생의 등급이 자리 잡고 있다면 논술전형에 지원하여 경쟁해볼 수 있는 전형입니다. 위의 표를 보고 한 가지 더 희망적인 소식은 이 표에서 표시된 내신 등급은 합격자들의 내신 성적 중 성적이 우수한 과목의 상위 30단위 평균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전 단위 내신은 이보다 더 내려가겠지요. 내신 등급이 4등급, 5등급도 확신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화여대논술전형은 수능최저등급을 적용합니다. 최종 합격을 위해서는 수능 공부도 등한시 해서는 안 되겠지요. 수능 최저등급 통과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수능 이후 치르는 논술시험에 긍정적으로 임할 수 없겠지요. `내가 아무리 논술을 잘 치러도 어차피 수능 최저를 못 맞출 텐데` 이런 마음을 가지고 시험장에 들어가면 지문 하나하나가 `걱정`으로 보일 것이니까요.

▶︎ 논술실력이 논술전형의 합격 좌우

논술전형은 논술 70%와 학생부교과  성적 30%가 합산되어 일괄선발하는 전형입니다. 학생부 성적이 30% 반영되긴 하지만 70%가 반영되는 논술실력이 합격을 결정하는 직접적인 요소이지요. 오른쪽 표는 2016학년도 논술전형 합격자들의 내신 등급과 논술의 평균 점수를 나타내는 도표입니다. 3등급대와  4등급대의 내신 성적을 가진 학생들도 논술에서 1등급대와 2등급대 학생들보다 높은 논술점수를 획득하여 내신의 불리를 극복하고 같이 최종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논술전형에서 내신을 30% 반영하지만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요소는 학생들의 논술실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6월 이후 논술대비는 수험생의 목표대학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대비해야 합니다. 여름이 다가올수록 수험생이 2018 대입 합격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더 많습니다. 자소서, 학생부종합 지원 , 탐구과목 집중 등입니다. 논술을 대비할 절대적인 시간이 줄어들지요. 이화여대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이화여대의 논술 경향을 파악하고 이화여대 논술이 요구하는 답안 작성을 연습할 때입니다.

▶︎ 인문논술 유형과 자연계 논술 유형

▶︎ 이화여대 입학사정관이 밝힌 논술 핵심 포인트

인문

첫째, 교과 내용에 대한 충분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이화여대 논술의 제시문은 고교 교과 과정 안에서 나옵니다. 시사적인 문제보다 교과서 중심의 보편적 주제를 중심으로 사고능력을 배양할 것을  권합니다. 수능대비 국어 지문을 읽으면서 나오는 주제를 다른 시각으로 읽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둘째, 주어진 제시문에 대한 이해력을 길러야 합니다. 문제 의도와는 무관하게 미리 준비한 상투적인 답안을 작성하는 학생들이 더러 있습니다. 출제자의 의도한 무시하고 학생들이 쓰고 싶은 답안을 작성한 것이지요. 논술문은 제시문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선행지식이 아닌, 제시문에 근거하여 논지를 전개했을 때 제시문에 대한 이해가 높다고 입학사정관은 평가합니다. 셋째, 통합적 사고능력을 배가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서로 다른 여러 개의 제시문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이를 종합하여 의견을 제시하는 연습을 하여야 합니다.

자연

첫째, 수식을 통해 증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림(그래프) 혹은 글만으로 수학적 주장을 전개하거나 증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프는 답을 예측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나 해답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둘째, 부분점수를 공략해야 합니다. 대문항을 소문항으로 나누어 점수를 쪼개 놓았고 소문항 역시  풀이과정을 통해 부분 점수를 부여할 수 있으므로 포기하지 말고 아는 수준까지 작성해야 합니다. 더하여 소문항을 해결하면 다음 문항을 풀어가는 힌트가 될 수 있습니다. 소문항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잘못 계산하여 오답일 때 이를 소문항 2에 적용하여 결과값이 틀렸다 하더라도 과정이 맞았다면 평가에서 고려될 수 있습니다. 셋째, 문제풀이 과정을 기술해야 합니다. 문제풀이 과정, 혹은 증명과정에서 생략되었거나 충분한 설명이 뒷받침되지 못하여 논리적 결함이 있는 경우는 감정요인입니다. 자명한 수식전개가 아니라면 왜 그러한 식으로 전개되었는지 풀이과정을 기술해야 합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