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 - 학생부교과전형

2017년 06월 21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고교생활 3년을 성실히 보낸 학생에게 주어지는 합격의 열매' 한국외국어대가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의 모토(motto)입니다. 충실한 합격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좋은 내신 성적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의 비교과를 제외하고 오로지 교과성적만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니까요. 내신 등급이 좋은 수험생은 모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대 학생부교과전형은 내신 성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합니다.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 없이 오로지 숫자만 가지고 평가를 하지요. 또한 2018학년도 한국외대 수시모집에서는 '패자부활전'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 등급과 원점수를 활용한 패자부활전의 기회 제공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생부교과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반영 과목은 계열별로 지정하는 교과 전 과목입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등급과 원점수를 분리하여 각각의 최종환산점수를 산출합니다. 즉, 반영되는 세부 교과목 하나하나에 `등급에 의한 환산점수` 와 `원점수에 의한 환산 점수`를 계산하여 두 개 중 상윗값을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이에 따라 최선을 다한 과목에서 다소 아쉽게 기대했던 것보다 낮은 등급을 받았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절대적 성취(원점수)를 획득한 지원자에게는 상위 등급에 따르는 환산점수가 부여되어 일종의 `패자부활전`의 기회가 제공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 의해 내신을 산출하면 비평준화지역 고교출신이나 유명 자사고 출신 지원자가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불리한 내신을 높은 원점수로 대체할 수 있으니까요.

❍ 수능 최적학력기준 적용

수능 영어 절대평가 도입으로 인한 최저학력기준의 완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수험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됐습니다. 수능 영어에서 원점수 80점 이상만 얻으면 2등급이니까요. 나머지 국어, 수학, 사회탐구 중 한 과목에서 2등급이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사회탐구는 2과목에 응시해야 하며 평균 2등급이 되어야 합니다.

❍ 2017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 최종등록자의 등급 과 원점수 평균

한국외국어대학교는 2018학년도 수시 학생부교과전형 지원자를 위하여 전년도 최종등록자의 등급 및 원점수의 평균을 발표했습니다. 전년도는 수시 최저학력기준이라는 장애물이 등급과 원점수의 평균을 낮췄습니다. 올해는 영어 절대평가의 시행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낮아졌습니다. 그러면 2018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의 등급과 원점수의 컷라인도 올라가겠지요.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