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⑥ - 문법

2017년 07월 01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문법은 영어 읽기를 위해서 필요합니다. 글쓴이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글쓴이가 쓴 글의 규칙을 따르면서 글을 읽어야 합니다. 그리고 글쓴이는 세계 어디에서든 통하는 규칙을 지키며 글을 썼기 때문에 글쓴이의 글을 글쓴이의 의도대로 이해할 수 있으면 글쓴이가 쓴 글의 규칙을 따라서 읽은 결과입니다. 요약하면 글쓴이가 글쓴이의 생각을 나타내기 위해 단어를 배열하는 규칙이 문법입니다. 이 규칙은 오직 몇몇 사람만 아는 규칙이 아니고 영어를 아는 모든 사람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규칙입니다. 수능에서 묻는  `어법 문제`는 영어에서 공통으로 적용되는 규칙을 물어보는 문제가 일반적입니다. 공통으로 적용되는 규칙은 문장구조에 관한 것입니다. 주어 동사의 기본 구조입니다. 여기서 파생되는 문제는 수의 일치이지요. 그리고 문장을 연결해주는 접속사 문제도 자주 나옵니다. 어떤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려면 문장이 길어질 수밖에 없는데 문장을 길게 이어주는 역할을  접속사가 하니까요. 그리고 동사가 변형된 분사에 관한 문제도 절대로 빠지지 않는 어법 문제입니다.

문법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문법 지식에 대한 단순 암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문법을 숙달해야 합니다. 독해 연습 과정에서 영어 문법을 습관화해야 합니다. 왜냐면 문법은 영어 제시문이 있으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니까요. 문법이 없는 영어 문장은 없습니다.

수능에서 어법 문제는 하나입니다. 수능에 나오는 어법 문제를 맞히기 위해서는 우선 기출문제를 풀어보십시오. 꼭 묻는 유형이 한정되어 있지요. 문제로 나오는 것만 나옵니다. 그러나 대다수 수험생은 이것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왜냐면 제시문을 독해하려고 하니까요. 어법 문제는 제시문의 내용 파악 여부를 묻는 문제가 아닌데도 수험생은 내용을 파악한 후 답을 찾으려고 합니다.  어법 문제는 밑줄 친 단어가 규칙에 맞는가? 맞지 않는가? 를 묻습니다. 어법 문제를 푸는 제 1 법칙은 영어의 규칙을 묻는 문제임을 명심하십시오. 주요한 규칙은 다음 세 가지 중의 하나입니다. 밑줄 친 단어가 수의 일치에 적합하게 쓰였는가? 정확한 접속사인가? 정확한 분사인가?.

 

답은 ④번입니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관계대명사의 역할을 잘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이 문장에서 전치사 + 관계대명사의 역할도 알 수 있겠지요. 관계대명사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접속사를 알아야 합니다. 접속사의 역할을 알면 관계대명사를 이해하기 훨씬 수월하지요. 그럼 접속사를 알려면 무엇을 할까요? 문장의 기본형인 주어와 동사라는 기본 구조를 알아야 하겠지요.

이 문제에 답을 찾기 위해서는  `they`가 지칭하는 대상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답이 확실하게 나오지요. finding을 포함하고 있는 절(to which they are finding)은 전체 문장(The extent to which they are ④ finding varies from animal to animal and from activity to  activity)내의 관계절이며, "They"는 앞 문장의 "biological cues"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미상 "biological cues"는 발견한 것이 아니고 발견된다는 수동의 의미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