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④ - 맥락 파악하기

2018년 02월 22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수능에서 맥락 파악하기 유형 문제에서는 시간을 아껴야 합니다. 빨리 정답을 찾아야하지요. 이 문제에서 비축된 문제풀이 시간을 더 어려운 빈칸 문제나 문장 순서 배열 문제에 시간을 써야 합니다. 이 유형은 주로 글쓴이의 목적, 주장, 글의 분위기나 심경 등 파악하기 형태로 출제됩니다.

수능 영어 제시문은 주로 두괄식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제시문의 첫 문장 안에 글쓴이가 하고 싶은 말의 핵심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시문의 첫 문장을 읽으면 앞으로 글의 흐름을 대강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글쓴이의 주장이나 제시문의 목적을 묻는 문제에서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주장이나 목적이 제시문의 후반부에 있는 경우도 제법 있습니다. 제시문의 중간 부분까지만 답을 읽고 답을 표시하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면 안 되는 이유이지요. 다른 수험생들 다 맞추는 문제, 수험생의 성급한 성격 때문에 그 한 문제를 틀려서 한 등급이 떨어졌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래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떨어졌다면, 몸이 움찔하지요.

이 문제유형을 빠르게 정확하게 풀기 위해서는 독해 능력이 월등해야 합니다. 모든 영어 문제 풀이의 기본 전제는 수험생의 기본 독해능력을 묻는 시험입니다. 독해 실력에 더하여 시간을 아끼면서 효과적으로 이 유형을 풀기 위해서는 글의 배경 등 글 전체의 맥락과 흐름을 파악하여 필자의 의도나 목적을 추론하는 학습법이 필요합니다. 제시문에서 반복되는 핵심 단어나 강조된 표현에 유의하여 읽기 연습을 하는 것도 제시문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의 예시문은 2017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문제입니다.

제시문의 목적을 파악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제시문 안의 문장들이 일관되게 이야기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지만 확인하면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절대 틀려서는 안 되는 문제이지요. 특정한 목적을 드러내기 위한 글이므로 이러한 목적을 드러내기 위해 반복적 사용되는 표현 또는 어구들에 주목해야 합니다. 주어진 글은 이메일 형식의 글입니다. 글쓴이는 글의 전반부에서 자신이 사전 교육을 받지 못한 것을 설명하면서 사전 교육에서 CD가 사용되었다는 것을 들었다고 썼습니다. 글쓴이는 이어서 해당 CD를 보내 줄 수 있는지를 문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글쓴이는 자신이 CD를 받아볼 수 있는 주소를 언급하는 것으로 글을 마무리했습니다. 주어진 글은 설문 조사 자원봉사자의 사전 훈련과 관련된 CD를 보내달라는 요청을 담은 편지글임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