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① - 중심 내용 파악하기

2018년 02월 13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영어 시험은 `영어와 친숙하냐`하는 정도를 측정합니다. 영어와 친한 학생일수록 고득점을 얻겠지요. 고3 수험생은 영어와 친해지기 위해서 고등학교 3년 동안 공을 많이 들였을 겁니다. 이미 초등학교부터 영어를 잘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지요. 고등학교 영어 시험의 마지막이며 하이라이트는 수능 영어입니다. 수험생이 수능에서 고득점을 얻을 수 있도록 문제유형에 따른 학습법을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중심내용 파악하기, 세부내용 파악하기, 논리적 관계 파악하기, 맥락 파악하기, 간접 말하기・ 쓰기, 문법 및 어휘의 문제를 푸는 요령에 관한 글입니다.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지문을 잘 읽어야 합니다. 지문을 잘 읽는다는 것은 지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으니까요. 시리즈 첫 번째로 중심내용 파악하기입니다. 모든 수능 영어 문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주제, 요지를 문제나 빈칸을 넣기 문제도 넓게 보면 중심 내용 파악하기의 범주에 속합니다.

중심 내용 파악하기

대화 ・ 담화를 듣거나 글을 읽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행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해가 정확히 되어야 합니다. 독해가 안 되면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없죠. 중심 내용 파악하기에는 `듣기`와 `읽기`에 나옵니다. `듣기`에서는 대화나 담화의 주제, 제목 등을 파악하기형의 문제로 나오고 `읽기`에서는 글의 주제나 요지 제목 등을 묻는 문제로 나옵니다.

듣기에서 중심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평소 듣기 문제를 통해 대화나 담화와 같은 듣기 자료를 들으며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 흐름 속에서 핵심 내용을 유추해야 하지요. 전체적인 흐름과 핵심이 파악해야 말하는 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히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읽기에서 `중심 내용 파악하기`에 관한 문제를 정확하고 빠르게 풀기 위해서는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읽기 자료를 읽으면서 전체적인 글을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앞에서 여러 다양한 주제를 나열했지만 교과서나 EBS 교재에 나와 있는 다양한 내용이면 충분합니다. 글의 내용을 훑어 읽어 가며 글쓴이가 글을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을 유추해야 합니다. 빠르고 정확하게 지문을 읽어내야 합니다. 더불어 지문을 읽으며 글의 구성이나 핵심 논지 전개 방식을 정리해보면 답이 더욱 선명해질 것입니다. 답에 대한 확신을 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글을 읽고 글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을 파악하는 문제유형입니다. 위위 지문을 빠르게 읽어 가면서 다른 방식으로 같은 주제를 나타내고 있는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지문을 읽는다는 것은 지문위 내용을 이해했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읽어도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내용을 이해해야 하는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즉 `직독직해`위 방법을 익숙하게 해야 합니다.

주어진 글의 구성을 살펴보면 도입 부분에서 그동안의 연구분석 결과를 제시하면서 경쟁이 협력보다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것이 언급됐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문장에서 그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반복하고 있습니다. (When we are comparative --,When we are too comparative, ----, While under the influence of comparison, --) 왜 글쓴이는 자기의 주장을 반복했을까요? 자신의 주장을 강조하기 위해서이지요. 이처럼 일관성 있게 제시된 글의 도입- 전개- 맺음의 구성과 반복되는 핵심 어구는 글의 요지를 다 드러내고 있습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