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 학생부종합전형 ①

2017년 06월 19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성균관대학교는 수시모집에서 `성균인재전형` `글로벌인재전형`이라는 이름의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성균관대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이 1차 평가, 2차 평가에 이은 3차 평가에서 서류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특이사항 심의하거나 서류점수를 최종적으로 확정하여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입학사정관의 서류평가가 절대적이라고 하겠습니다.

 

성균관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합격하기 위해서는 성균관대 입학사정관이 학생부종합전형 관해 어떤 시각을 가졌는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에서 어디에 관심을 두고  중점적으로 평가하는지 알면 서류 준비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래의 글은  `성균관대 입학사정관이 생각하는 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성균관대학교 입학사정관이 정의하는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생활을 충실히 수행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학교생활이란 교과와 비교과활동을 두루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학생을 선발할 때 중요한 판단요인으로 작용하는 것 중 하나는, 지원자가 대학에 진학해서 학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역량을 지니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꾸준하고 지속적인 학업역량 유지 및 향상을 위한 노력, 그리고 관심 분야에 대한 호기심과 지식을 확장하기 위한 노력 등도 중요한 평가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학업역량 향상을 위한 노력과 함께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과활동과 비교과활동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기도 하는데, 학생들 가운데는 본인의 비교과활동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걱정하는 때도 있습니다. 흔히 비교과활동이란, 교과를 제외한 나머지 활동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수상실적,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독서활동 등입니다. 비교과활동은 학교 안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충분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 새로운 스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학교 안에서 가능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록 수상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교내경시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준비하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동아리활동을 통해 관심 있는 영역의 지식을 확장할 수도 있으며, 독서활동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심화시킬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진로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진로를 모색해보는 기회를 얻을 수 있겠죠.

 

이러한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다수에 의한 다단계 평가방식으로 매우 공정하게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1단계에서는 입학사정관 2~3명이 각각 독립적으로 같은 학생의 서류를 평가합니다. 그리고 2단계에서는 경력이 풍부한 입학사정관들이 평가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1단계 평가내용을 검토하고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1단계 평가위원들과 합의하여 진행해 나가기도 합니다. 3단계에서는 서류평가위원회를 통하여 서류평가 전 과정을 검토하고 특별한 사례나 논의해야 할 내용을 확인한 후 최종점수를 부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서류평가 과정은 매우 오랜 기간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입학사정관들은 학생들이 제출한 모든 서류를 매우 꼼꼼하게 읽고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입학사정관을 충분히 신뢰할 수 있겠죠.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와 같은 서류를 중심으로 평가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지원자들은 자기소개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문장력이 부족하면 평가를 잘 받기 어려울까요? 자기소개서는 평가자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자신의 학습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고교생활 가운데 의미 있었던 활동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되, 그 과정을 통해 느낀 점과 새롭게 배우게 된 내용을 드러내면 됩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자의 문장력과 문학적 감수성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므로 화려한 문장이나 미사여구 등을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있는 내용 가운데 좀 더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라든가 또는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이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작성하면 됩니다.

 

그럼, 이러한 자기소개서는 언제 작성하면 될까요. 우리 학생들이 매일매일 자기소개서만 쓰고 있을 수는 없겠죠? 자기소개서는 3년간의 고교생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느 날 하루아침에 갑자기 완성할 수는 없는 글입니다. 평소에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느낀 점 등을 잘 정리해 두었다가 학교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일단 그 시간을 잘 활용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3학년 1학기까지의 활동을 마무리한 후, 자신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이야깃거리를 선택하여 내용을 구성하면 됩니다. 이야깃거리가 풍부하다면, 자기소개서에 작성할 내용을 선정하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이나 학과 등이 결정된다면 그에 맞추어 적합한 내용 중심으로 서술하면 됩니다.

 

자기소개서를 어느 날 갑자기 완성할 수 없듯이 학생부종합전형의 준비 역시 단시간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긴 시간 동안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학교 안에서 주어진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성실하게 자신의 진로에 맞추어 학교생활을 꾸준히 해 나간다면, 여러분에게도 언제나 학생부종합전형의 문은 활짝 열려 있을 것입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