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학교 - 학생부종합전형 ②

2017년 06월 20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성균관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는 성균인재전형과 글로벌인재전형이 있습니다. 두 전형은 모집단위만 다를 뿐 같은 전형입니다. 별도의 지원자격이 없으므로 일반고, 특목고는 물론 검정고시, 해외고 출신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두 전형 모두 서류 100%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서류  100%`의 의미는 학생부 교과성적, 비교과 활동상황,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한다는 뜻입니다. `서류 100%`를 교과 영역을 반영하지 않는다고 오해하는 수험생이 많습니다. 엄청난 오해입니다. 학생부교과 학교생활의 성실성, 대학에서의 수학능력, 발전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평가요소입니다. 합격자를 결정하는 필수적 평가자료란 말이지요. 다만 지원자의 학생부교과(내신)을 기계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학업특성, 환경 및 기타 활동 등을 고려합니다. 그래서 학생부교과 성적이 저조한 학생이더라도 전공적합성 학업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합격하기도 합니다. 성균관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제출된 서류에서 어떤 부분을 주로 평가할까요?

▲성균핵심역량

성균관대학교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 합격하기 위해 지원자는 성균관대가 제시한 '성균핵심역량'이라는  평가기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성균핵심역량은 인성을 핵심가치로 하며, ▵소통역량 , ▵인문역량, ▵학문역량, ▵글로벌역량, ▵창의역량, ▵리더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핵심 역량을 구체화해서 성균관대가 선발하고픈  학생 표본을 발표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성균관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을 위한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입니다. 모든 서류를 종합적으로, 그리고  '정성평가'하기 때문에 각 서류의 반영비율은 특별히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성균대학교 입학사정관이 '성균핵심역량'을 평가하는 자료는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어 있는  모든 항목을  평가합니다.

자기소개서에는  지원자가 성균관대학교가 신입생 선발기준으로 제시하는 '성균핵심역량'을 갖춘 뛰어난 인재임을 주장하는 내용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성균관대학교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은 면접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서류로 자신의 역량을 주장해야 합니다. 그런데 학생부는 지원자의 통제권 밖에 있습니다. 지원자는 어떠한 사실도 추가하거나 보충할 수 없지요.  학생부는 지원자의 고등학교 생활 기록이지만 기록의 소유는 지원자의 것이 아니니까요.  지원자 자신의 이야기를 자기소개서를 통해 전달해야 합니다. 학생부의 기록에서 '성균핵심역량'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 행동의 동기, 과정, 결과까지 써야 합니다. 자신이 성균관대 신입생이 될 자격이 충분하다고 주장하는 것이지요.

추천서는 학생을 가장 가까이서 관찰해 온 교사가 학생의 학업 및 인성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는 자료입니다. 학업 영역이나 인성 및 대인관계 등 지원자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