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학교 - 논술전형

2017년 06월 16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음

서울시립대 논술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의 적용을 하지 않습니다. 논리적 사고력, 분석력을 평가하는 논술 시험은 꼭 수능 점수와 정비례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수능 점수로 정시에 서울시립대에 합격이 불가능한 많은 학생들이 논술로 서울시립대의 신입생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서울시립대 논술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아 수능 성적 중위권의 학생들에게 논술로 대학 업그레이드를 가능하게 한  전형처럼 보입니다.

◼︎ 학교장 추천 필수

서울시립대 논술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학교장의 추천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수험생에게 열려있는 전형이 아닙니다. 서울시립대는 논술전형의 지원자격으로 '국내 정규 고교 졸업(예정)자로 사회역량 등 인성과 학업성적이 우수한 중 학교장이 추천하는 자'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추천 인원수 역시 고교별 3학년 재학생 수의 5%로 제한하고 있습니다.서울시립대는  고교별로 추천자 선정 방법에 관해서는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고 고교에서 자율적으로 추천자를 선정하도록 했습니다. 서울시립대가 논술전형에서 합격자를 선발할 때 2단계 평가에서 학교생활기록부(교과)를 40% 반영합니다. 교과성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반영하기 때문에 내신이 유리한 학생이 합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 고등학교에서 서울시립대 논술전형을 추천할 때 내신성적을 1순위로 고려할 것으로 보입니다.

◼︎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및 배점

◼︎ 내신의 정량적 평가

서울시립대 논술전형은 2단계의 평가를 거쳐서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논술시험을 거친 1단계 통과자를 대상으로 학생부기록부(교과)를 평가합니다. 여기에서 학생부교과 평가는 정량적으로 합니다. 학생부에 표기되어 있는 숫자만 가지고 평가하겠다는 것입니다.

  1. 학교생활기록부의 요소별 반영비율 :교과여역 100%
  2.  학년별 반영비율 : 없음
  3. 교과 반영방법 : 전 학년 전 교과의 원점수 , 평균, 표준편차 반영

◼︎ 논술전형 대비법

논술전형은 지원자의 논리적 사고력, 분석력, 표현력 등 종합적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런 지적 능력은 단기간에 걸쳐 폭발적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평상시 학습이 중요합니다. 교과서에 나온 심층적 질문에 자신의 생각을 글로 직접 써보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논술은 글로 쓰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쓴 글을 제3자에게 표현하는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논술은 혼자서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는 글이라서 자기만의 세계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3자와 자신의 의도한 대로  글이 표현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기 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확인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생각과 글이 표현이 다르다면 평가자는 표현된 글만 가지고 글에 점수를 매기니까요.

서울시립대는 기출문제와 핵심포인트를 매년 발표하고 있습니다. 대학마다 논술 문제 출제에 일정한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울시립대가 목표라면 기출문제를 반드시 풀어야 합니다. 논술시험 당일날 친숙한 문제유형이 나온다면  긴장감 해소에 도움이 되겠지요.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