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 학생부종합전형(자기주도형)

2017년 06월 14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서강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생활을 충실히 즐겨온 수험생을 선발합니다. 충실히 고교 생활은 즐긴 학생은 어떤 특징을 가질까요? 예를 들어 학업 성적이 뛰어날 수 있습니다. 또 관심 있는 활동을 열정적으로 해온 학생을 뜻하기도 합니다. 어느 분야든 `열정적으로 즐겼다`는 것을 입학사정관에게 보여주면 됩니다.  자신의 학생부를 살펴보고 어느 한 분야에서 자신의 열정을 발견했다면 머뭇거리지 말고 학생부종합(자기주도형)에 도전하십시오. 서강대학교는 학업성적과  비교과 활동은 서로 다른 특성이 있지만, 이 두 가지를  `즐김`이라는 잣대를 가지고 온전히 평가합니다. 서강대는 교과성적만을 가지고  합격 적합성을 판단하기보다는 고등학교 3년의 생활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를 파악하고 선발합니다. 더하여 이 전형은 최저등급의 영향을 받지도 않습니다. 서류전형으로만 합격생을 선발합니다.

◉ "충실히 즐겨온 고교생활로 무장하여 공격적으로 지원하라"

올해 학생부종합전형(자기주도형)은 모집인원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총 457명을 선발합니다. 2018학년도에는 논술을 포함하여 서강대학교의 전체 전형 중 가장 많은 인원이 학생부종합전형(자기주도형)을 통해 선발합니다. 서강대학교에 합격할 수 있는 가장 넓은 문이기도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자기주도형)은 `자기주도형`이라는 말이 주는 추상성 때문에 어떤 지원자의 제출 서류가 높게 평가되느냐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이 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존 합격자들의 학생부를 살펴보면서 서강대가 강조하는  `자기주도형`의 의미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서강대가 밝힌 합격생의 공통적인 특징은 "3년간의 충실한 고교  생활" 과정을 충분히 이해했고 자신의 색깔을 파악하고 도전했다는 점이었습니다. 구체적으로 학업 분야에서 적극적인 수업태도로 우수한 성적을 냈거나 비교과 영역에서 자신의 흥미와 관련한 열정적인 활동이 있었습니다.

◉ 자기주도형에 지원하려면 내신이 최소 몇 등급?

내신은 학업역량에 관계된 평가영역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업역량을 수치화하여 획일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학업 관련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이 중 과목별 교과 성적 등급은 교과목의 이수 인원, 평균, 표준편차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며,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하여 노력한 과정까지도 포함하여 지원자의 학업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므로 `최소 몇 등급`이어야 합격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단순히 내신등급에만 의존해서 선발하는 전형이 아닙니다.

◉ 지원자격 및 전형방법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