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고려대학교

2017년 05월 04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높은 실질 반영 비율

2018년 입시부터 고려대학교 수시 면접은 당락을 가르는 중요 요소입니다. 일반전형의 2단계 평가에서 면접이 차지하는 비율이 30%, 고교추천Ⅰ의 2단계 평가에서 100%, 고교 추천 Ⅱ의 2단계 평가에서 50%을 반영합니다. 면접 점수의 반영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당락을 결정하는 실질 반영 비율도 높습니다. 철저한 준비가 요구됩니다.고려대학교는 면접을 통해 고려대학교에서 수학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합니다. 주어진 문항에 대한 지원자의 답변에만 평가의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면접에 임하는 태도와 자세, 의사소통능력, 논리적 사고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서류로만 평가했던 지원자의 추상적 인상에다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구체적 이고 실질적인 모습을 평가하겠다는 것입니다.

일반면접과 심층면접

고려대학교 면접은 크게 일반면접과 심층면접으로 나뉩니다. 일반면접은 별도의 제시문 없이 인성에 관한 질문으로 진행됩니다. 면접문항이 입실 전에 제공되지 않고 입실 후 바로 질의응답을 통해 이루어지며 지원자가 고려대학교의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합니다. 미리 어떤 질문이 나올지 예상할 수 있다면 인상 깊은 대답을 할 수 있겠지요. 그렇게 하기 위해 면접 전에 학생부를 훑어보며  학생이 평가자의 입장이라 생각하고 학교생할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보면서 모순이 있거나 설명이 되지 않는 사항을 미리 확인하고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층면접은 고사실 입실 전에 지원자에게 제시문과 면접문항을 주고 답변을 준비할 시간도 제공합니다. 면접 문제지를 통해 출제가 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답변의 목표를 세우는 일입니다. 그리고 심층면접은 제시문 내용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논리력과 사고력을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지원자의 답변과 관련된 추가적인 질의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면접관의 추가적인 질문에 당황하여 논리가 흐트러지거나 자신이 앞서 말한 논리에 반하는 답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논리적 사고는 단기간의 훈련으로 향상되는 능력이 아닙니다. 제시된 지문은 지원 계열 및 전형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제시문을 통해 지원자가 해당 지원 계열에 알맞은 학업역량을 준비해왔는가를 확인하게 됩니다. 고려대학교는'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충실히 공부했다면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제시문의 출제 범위를 밝혔지만 교과 과정 내의 심화학습과 연관된 지문을 자주 다뤄봐야 합니다. 

면접 준비를 위한 TIP

모의면접 활용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면접 시의 긴장된 상황을 만들어 부모님, 선생님 또는 친구와 함께 자신이 이야기하려는 것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녹음이나 녹화로 자신의 목소리 크기, 속도, 평소 행동 습관을 살펴야 합니다.

교과의 내용을 사회현상으로 확산하는 사고

평소 독서를 하거나 교과 공부를 하면서 사고를 확장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고교 교육 과정에서 배운 학습 내용을 사회 현상이나 자연 현상과 맞물려 생각하고, 자신의 경험과 관련해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하면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하면 실제 면접에서 추가 질문이 주어져도 당황하지 않고  논리적인 답변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두괄식 답변 연습

면접에서 주요 평가항목은 자신의 의견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설명하느냐 입니다. 논리적 사고의 틀을 위해 두괄식으로 답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이 틀에 지원자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 또는 사례를 녹여서 답변해야 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라고. 이것은 답변을 구성하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접근법입니다.

제한된 시간에 말하기 연습

심층면접과 일반면접에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주어진 시간 내에 표현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장황하게 설명하다보면 면접관이 평가에 중요한다고 생각한 다른 질문을 하지 못하고 면접이 끝날 수도 있으니까요. 더불어 질문 상황과 맞는 적확한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고교생 수준에서 구사할 수 있는 표현으로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단어말입니다. 면접을 위해 지원 학과와 관련된 전문용어를 외워서 사용했는데 면접관인 교수가 전문용어에 대한 추가 질문을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말문이 막히지요. 숨도 막히구요. 면접관은 그런 상황을 원치 않을 겁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