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과 모의고사 중상위권 성적의 인서울 합격법

2018년 02월 08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3월 신학기는 희망으로 시작된다. 서울 상위권 대학 합격이 눈앞에 아른거린다. 3월 학평 전까지. 시험 후 수험생의 현재 내신과 모의고사 점수로 목표 대학에 모의지원을 하면 참담한 결과를 맞이한다. 목표대학 컷라인 점수를 확인하는 순간 심장이 바람 빠진 풍선처럼 오그라든다.

좌절감. 성적이 중위권인 대부분 수험생의 목표 대학은 서울의 상위권 대학인데 합격 컷라인과 자신의 성적과 차이는 깊은 좌절감을 안긴다. 하지만 본격적인 입시 준비를 하는 신학기다. 목표 대학에 대한 모의지원은 수험생 자신이 1학기에 집중적으로 준비해야 할 사항을 확인해줄 뿐이다. 겁먹지 마라. 다시 한 번 목표 대학 합격에 대한 열정을 가져라.

지피지기는 백전백승이다. 이 한자어는 수험생에게 무엇을 말하는가? 첫 번째, 상대방을 안다는 것은 목표대학을 정하는 것이다. 특정 대학, 특정 학과라는 목표를 설정하면 비로소 앞으로 더 얻어야 할 점수가 보인다. 보이지 않았던 경쟁자들이 눈앞에 아스라이 등장한다. 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자신의 공부량을 정하고 1학기 동안 합격에 필요한 세부 사항을 준비할 수 있다.

두 번째,자신의 위치를 아는 것이다. 수험생 자신의 위치를 안다는 것은 학생부에 기록된 학생부 성적과 비교과 활동을 확인하는 것과 수능 모의고사 성적의 유불리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다음에야 비로소 맞춤형 입시 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백전백승, 목표 대학 합격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중위권 성적대란 내신은 3등급과 4등급 사이에 있고 모의고사 성적은 240점대에 있는 수험생층을 말한다. 이 점수 유형은 내신과 수능 모의고사 성적이 어느 한쪽에서도 강점을 가지지 못한다. 학생부 교과 전형의 지원을 위해 내신에 집중해서 성적을 올린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존재한다. 성적을 올려 내신 등급이 2점대 후반 혹은 3점대 초반이라고 해도 학생부 교과로 인서울은 불가능하다. 수도권에 있는 대학이 목표가 아니라면.

중위권 성적을 가진 학생의 목표는 인서울이다. 인서울을 넘어서 서울의 중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한다. 이 점수대의 학생에게 학생부 교과 점수를 뛰어넘어 지원대학을 상향시키는 방법은 수능에 집중하는 것과 학생부 종합, 그리고 논술이 있다.

수능 모의고사 6시간 비교과 2시간 내신 1시간 논술 1시간

대학 합격의 열정을 유리한 전형에 따라 차등 분배해야 한다. 모든 수험생은 ‘1학기’라는 제한된 시간 속에서 자신의 강점 전형에 집중해야 다른 경쟁자보다 비교우위에 설 수 있다. 경쟁자보다 60합격에 한 발작 더 다가가는 것이다. 수능 백분위 245점대인 중위권 학생이 수능에 집중해서 백분위 점수 20점 이상을 올린다면 인서울 대학에 합격 가능한 점수대이다.

국, 영, 수, 사탐 혹은 과탐의 각 과목에서 기본 개념을 파악하면 얻어지는 점수대가  3등급이다. 기본 개념이 응용된 두세 문제가 점수 상승의 장애물이다. 이런 종류의 문제만 극복하면 백분위 260점대까지 오를 수 있다. 여러 전형에 힘을 분산하는 것보단 수능 모의고사에 집중해라.

수능에 집중하여 2과목이나 3과목에서 2등급 이상까지 올린다면 서울 상위권 대학의 최저학력기준을 맞출 수 있다. 상위권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여 합격할 가능성이 있다. 수능에 집중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이유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기 위하여 3월 신학기에 자신의 학생부 기록에서 특별히 성적이 우수한 과목은 없는지, 수상 실적, 동아리 활동 등을 살펴보고 목표 대학의 인재상에 적합한 일관성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야 한다. 3학년 1학기라는 기간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데 부족하지 않다. 하나하나 필요한 사항을 확인하고 보강해 나가야 한다.

논술로 상위권 대학에 합격하기란 힘들다. 지난해의 논술 경쟁률을 확인해봐라. 서울 상위권 대학의 논술로 합격한 비율은 평균 60대 1일이다. 두 반의 모든 학생이 같은 대학, 같은 학과에 지원하여 한 명만이 합격하는 비율이다. 그리고 논술력은 단기간에 향상되는 능력이 아니다. 그러나 상위권 대학을 합격할 수 있는 실낱같은 희망의 끈을 버릴 수는 없다. 그래서 총 공부 시간의 10분의 1만 사용하라.

내신은 더 떨어지면 안 된다. 유지만 해도 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부에 기록된 내신도 평가 요소이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낮은 성적은 감점 요인이 될 수도 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