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1등급 학습법 ③ - 문법 ∙ 작문 ∙ 화법

2018년 02월 12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1. 문법

✦ 문법 개념어 학습이 중요

 

문법은 규칙에 관한 것입니다. 수능 국어 문법 문제는 우리말 규칙을 따랐느냐 따르지 않았느냐를 묻습니다. 문법 문제에서 정답을 고르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말 규칙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법적 개념어를 이해해야 하며 그것에 해당하는 사례들만 단순 암기해서는 안 됩니다. 해당 분야의 문법적 개념이 적용된 문법적 사례들은 무수히 많기 때문입니다. 외울 것은 외우더라도 `쉽게, 효과적이게, 정확하게 암기해야 합니다. 암기해야 할 개념이 있다면, 그 개념이 왜 생겨났는가?, 어떤 부분이 중요한가?, 실제 시험에는 어떻게 응용되어 출제되었는가를 한꺼번에 살펴보아야 합니다.

국어 문법은 해당 분야의 문법 학습을 통해 그 개념을 다른 문장에서 스스로 분석할 수 있거나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문법 문제는 여러 문법적 현상이 복합적으로 적용된 것들이 나옵니다. 따라서 해당 분야의 문법적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할 때 낯선 사례들을 분석해서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이런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야말로 수능 국어에서 문법 문제의 존재 이유입니다.

✦문법 유형별 기출문제 풀이에 집중하라

문법 문제는 개념만 알고 있다고 해서 답을 맞힐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분야의 문법적 개념이 어떻게 응용되어 있는가를 묻습니다. 응용된 문제의 답을 찾기 위해선 필요한 것이 개념인 것이죠. 따라서 해당 분야의 기출 문법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풀어보면서 문법적 개념을 정확히 이해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법 개념이 응용된 문제를 자꾸 틀릴 때는 다시 적용된 문법 개념을 정확히 다져야 합니다. 문법 문제를 맞히느냐 못 맞히느냐에 따라 등급컷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매년 문법 영역에서 복합적이고 어려운 문제들이 한두 개씩 꼭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난도 높은 문제들도 절대 피하지 말고 자꾸 풀어봐야 합니다. 다른 경쟁자들 어려워서 회피하는 문제를 맞히면 고득점이 가능성이 더욱 명확합니다.

2. 작문

✦ 비문학 논리로 접근하기

작문 시험에서 주로 물어보는 것은 비문학의 글쓰기 과정입니다. 글쓰기의 전 단계 - 글쓰기 - 퇴고의 과정에서 필수적인 것을 묻습니다. 글쓰기 전 단계에서 해야 할 사항은 글의 개요 작성이나 준비 과정의 원리를 익히는 것이 핵심입니다. 글쓰기 단계에서는 비문학에서 적용되는 글의 논리적 전개 방식의 원리를 문제 풀이 과정에 적용해야 합니다. 마지막 퇴고의 과정에서는 퇴고의 원리와 문법의 원리가 적용됩니다. 여기에서는 글과 문장, 단어 등의 오류를 정확히 잡아내야 합니다. 작문도 역시 개념 영역입니다. 위와 같이 각 부분에서 필요한 개념을 익혀서 문제에 응용해야 합니다. 작문에서 해당 단계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했는가? 하는 것이 주요한 출제 포인트입니다.

3. 화법

✦ 화법은 다른 형태의 비문학이다.

비문학 형식의 글이 대화체로 나옵니다. 화법 문제를 풀기 위한 핵심은 핵심 내용과 주제 전개 방식을 찾아내야 합니다. 단지 지문의 형식의 대화체이고 여러 사람이 등장하기 때문에 `누가 어떤 주장을 했다`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겠지요. 더 나아가 등장인물들의 주장이 서로 어떤 관계로 맺어져 있는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화법 분야의 효율적인 학습법은 비문학 학습법의 읽기 능력을 키우고 읽기 속도를 높여야 합니다. 그래서 화법 분야의 학습은 또 다른 형태의 비문학 학습법이라고도 합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