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면접의 핵심 포인트

2017년 08월 01일
유플라이입시연구소

경희대는 학생부종합전형 중 네오르네상스전형에서 면접을 시행됩니다. 경희대는 이 전형에서 1단계 통과자를 대상으로 2단계에서 면접 점수를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1단계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의 3배수를 선발합니다. 면접 대상자가 되면  합격가능성이 33%입니다. 면접 단계에서 합격 가능성을 33%로 단정한 이유는 네오르네상스전형은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면접은 인성과 전공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입학사정관이 질문하고 지원자가 그 질문에 답하는  문답식 형태로 진행됩니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서 두 명의 면접관이 참여합니다. 면접관은 서류로 평가한 가상 지원자의 모습과 실체 지원자가 일치하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질문을 통해서 지원자의 인성과 전공적합성을 평가하지요. 그런데 입학사정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두서없이 길어지면 입학사정관이 다른 질문할 수 없습니다. 각 지원자에게 주어지는 면접시간은 10분 내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질문의 핵심을 파악하여 1분 이내로 답을 해야 합니다. 간결하고 명확한 답변을 위해서는 두괄식 답변이 좋습니다. 핵심 내용을 먼저 말하고 그 뒤에 근거를 대는 방법이지요. 지원자의 답변에 입학사정관이 추가적인 질문을 하더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지원자를 더 구체적으로 알기 위한 관심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면접 시 지원자들이 허둥대는 장면은 주로 지원자의 답변에 대해 입학사정관의 추가적 질문에서 나오거든요.

질문 내용은 공통질문과 개별질문으로 나뉩니다. 공통질문이 먼저 개별질문이 나중에 진행됩니다. 공통질문은 인문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로 나뉘어 출제됩니다. 개별질문은 지원자의 인성과 전공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인성 관련 질문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면접에 임하기 전 자신이 제출한 서류 내용을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에 기술한 활동들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정리해 보아야 합니다

◉ 면접상황 연습해보기

면접이라는 낯선 평가방식에 지원자들이 많이 긴장하기 때문에 모의면접을 시행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모르는 면접관과 만나게 되므로 모의면접을 할 때 지원자들과 친숙하지 않은 사람을 활용해 실제 면접과 가장 비슷한 환경으로 연습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제출서류에 대한 충분한 숙지

면접은 입학사정관들이 서류 평가 시 지원자가 갖췄을 것으로 판단되는 역량을 실제 갖췄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특히 잠재력 면접은 제출서류 사실 여부 및 역량 재확인 과정이므로 면접 전에 제출 서류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여야 합니다.

◉ 면접 태도도 중요한 평가요소

면접에 임하는 태도, 예의, 말투 등도 점수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속어, 은어, 유행어 등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말끝을 흐리지 말고 또박또박 자신 있게 답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있는 태도도 중요하지만 예의가 바른 자세와 학생다운 모습이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magnifiercross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